평등문화교육

평등문화교육 안내


[교육 대상]

①모든 조합원 및 조합원이 되고자 하는 자

②달팽이집에 입주하고자 하는 자

     ※달팽이집 입주를 위해서는 필수 참여



2019년 한해 각종 TF의 여러 논의와 집별 평등문화규약 피드백 회의를 거쳐 만들어진 '평등문화규약'을 토대로 평등문화교육이 만들어졌습니다.


의도는 나쁘지 않았더라도 타인을 차별하거나 혐오하는 언어들이 자연스럽게 흘러다니고

일상 속에서 만나는 사소한 불편함이 당사자 개인과 함께 사는 공동체를 긴장하게 합니다.  


사람 사는 곳 어디나 긴장과 갈등이 있습니다. 

긴장과 갈등이 나쁜 것이 아니라 이를 적정한 온도와 무게로 다루지 않고 외면하는 것이 문제이지요.

달팽이집이 건강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평가를 안팎으로 받습니다.  

문제가 없는 것이 아니라 문제를 수면 위로 꺼내놓고 공적으로 다루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현재 '차별금지법' ' 페미니즘' 등으로 논쟁하고 변화하고 갈등하고 역동하는 한국사회에 살고 있고  이는 달팽이집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치운영에도 성숙한 모습으로 참여하지만 토론하고 합의하고 숙의하는 과정은 여전히 훈련을 필요로 합니다. 


'평등문화'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고 있는 책, <선량한 차별주의자>에서는 서로 다른 위치에 있는 우리들이 서로에게 차별의 경험을 이야기해주고 경청함으로써 은폐되거나 익숙해져서 보이지 않는 불평등을 감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는 집 안에서 타인과 살아가며 변화하고 성장합니다.


평등문화교육은 서로를 통해 긍정적인 변화가 가능하다는 믿음에서 출발하고 그 믿음을 구현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공간, 내가 나로 존재할 수 있는 집이 될 수 있는 한 걸음에 민달팽이 조합원분들의 많은 참여와 토론이 있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