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팽이집2호] 2018년 8월 반상회 회의록

김강
2018-08-23 14:47
조회수 228

1. 개요

일시 : 2018. 08. 05.(일) / 19:30 ~ 22:00?

장소 : 달팽이집 2호집 201호

참여자 : 강, 명철, 논두렁, 한밀, 소라, 현정, 이든, 가원, 혜경, 고요, 은혜


2. 근황 나누기

-고요: 가장 바쁜 달을 보내고 있음. 병재 콘서트를 쫒아 다니고, 책도 쓰고, 산티아고 갈 때보다 살이 빠졌음

-이든: 방학이지만 학교 계속 가고 있고, 조명스텝 역할은 맡고 있다. 알바 다니고, 밤새서 열일 중. 휴대폰이 물에 빠져 먹통이다.

-가원: 별다를 게 없음.(다이어트 중) 수영을 가서 재보니 빠졌다. 자유수영 너무 재미있음. 얼마 전 시험을 쳤고, 외국에서 사촌동생이 놀러와 재미있게 도심 속 휴가를 즐기며 놀았음.

-명철: 관악 도시재생센터에 주 2일 근무하게 되면서 백수탈출을 했음. 어르신 관련한 마을사업 진행했던 경험을 이어서 하게 되었음

-현정: 술을 절제해서 마시는 게 중요한데, 절제를 잘 못하기 때문에 끊었다. 탄산수 마시면서 이야기를 들으니 재밌더라. 연인과의 3주년을 기념하여 아쿠아리움도 가고 전망대에서 밥도 먹었음. 주거상담사양성가정을 들으며 관련된 공부를 하고 있다. 내년에 주택관리사 자격증을 꼭 따려고 함. 고전번역교육원도 내년까지 졸업을 해야 한다.

-은혜: 저번 달에 이사를 하는 등 신변의 변화가 컸다. 단기로 구할 수 있는 집에 3개월간 살기로 했다. 생각만 많이 하고 뭘 별로 안하던 사람인데 생각을   덜 하고 하고 싶은 것 해버리자는 마음이 들었다. 달팽이집에서 나가게 된 이유 중 하나는 일하는 생각을 할 수 없는 완전한 차단 그런 게 필요 했다. 다만 같이 사람들이랑 얘기를 못하는, 못했던 게 마음에 걸린다.

-논두렁: 10일간 여행 잘 다녀왔다. 이제까지의 여행 중에서 제일 좋았다. 2박3일은 팀원들과 함께 했었고 이후에는 혼자 다녔다. 여행은 혼자 가는 것이 좋은 것 같다.

-한밀: 서울에서 돌아다니며 도심 속의 휴가를 보냈다.(여자친구와) 파주 지혜의 숲가서 책도 읽고, 영화도 보고, 쇼핑도하고 그랬다. 좋은 휴가였다

    ※동대문 괜찮은 바가 있다. “ 장프리고

   서울 중구 퇴계로 62길 9-8 / 평일 12:00~02:00. 금&토 12:00~03:00 (일요일 휴무)

-혜경: 여름휴가로 오션월드를 다녀왔다. 스스로 물놀이를 별로 안 좋아하는 줄 알았는데 엄청나게 놀았다. 새로운 폰으로 갤럭시9을 샀다. 영업사원이 좀..많이 힘들었을 것이다. 미니멀 라이프에서 맥시멈 라이프로 전환!

-소라: 너무 덥다. 한군데도 놀러 못 갔다. 2박3일 외갓집 식구들이랑 휴가가려다가 취소를 했다. 삼시세끼 같이 먹고 자고했다.

-강: 일만 많이 했다. 에어컨 고치기 전에 정신이 혼미했었다. 에어컨을 틀어도 복층구조라 그다지 시원하진 않지만 괜찮다. 수영 다시시작하려고 한다. 일주일에 한번은 하려고 한다. 8-9월에 워크숍이 많이 있다.



3. 반상회 안건

1) 집사회의 공유

- 달팽이집 정보 모으기 : 집 소개, 생활규칙, 자치운영조사

- 달팽이집 커뮤니티 활동 지원, 자발적 소모임(300만원)

: 달팽이집마다 자유모임 열면 활동비용을 지원해줌.(최소 3인 권장 5인 인)

소모임 하는데 필요한 물품비를 청구할 수 있음. 1회당 식비 참여한 것에 대한 8,000원 증빙사진이 필요함.

일주일 전 홈페이지에 모임의 주제, 참여 인원, 일시, 예산액 등의 모임안을 게시하고 지원하면 지원금 카드 받아서 결제를 하면 됨. 활동이후 정리해서 보고서처럼 업로드 하면 됨. 모임의 주제 상관은 없음.

※ 반상회에 다과비 인당 4,000원 지원 받을 수 있음. (반상회 일지 올리면 됨)

- 기타 공유사항 : 다음 집사회의 안건. 신규 입주절차 식구와의 만남. 열린집사회의. 달팽이집 홈페이지 활성화. 청년주거상담사 양성과정 유투브 중계. 서대문구 청년누리 달팽이집. 동대문구 제기동 LH달팽이집

2) 달팽이집 MT 곗돈 지원의 건

- MT가는데 곗돈 지원받을 수 있는가? 현재 95.760원의 잔고가 있음

- 요한이 말한 숙소는 1박에 25만원, 토요일 예약할 수 없는 등 예산 및 숙소선정, 예약의 어려움이 있고 이전부터 논의된 은혜의 집을 알아보는 것으로!

- 커뮤니티 활동비 지원 받고, 반상회비 3만원 정도 지원받을 수 있을 듯.

3) 청소당번

- 1층에 쓰레기통, 쓰레기봉지 구입 필요. 우체통함의 홍보전단지들은 청소당번이 관리하는 것으로.

- 1층 창고로 옮겨놓은 전 입주자 권지웅의 짐은 본인의 동의가 있을 시 아름다운 재단에 기부를 하면 좋겠음.

4) 집사 및 각 역할들에 대한 논의

- 집사임기를 6개월간 하는 것은 (2명이기는 하지만)집사역할을 하는 개인에게 부담일수도 있고, 집사라는 역할에 대한 다양한 구성원의 경험적 차원에서 여러 방법이 고민되면 좋겠음.

- 새로운 집사 선출! 정이든

5) 2019년 달팽이집 2호집의 계약 만료가 가까워지기 때문에 이주대책 논의에 대해서 다음달 가볍게 일정이 계획들에 대해 논의해보기로 함.



4. 반상회 사진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