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보고] 우리집 커뮤니티실에 리필스테이션이 생긴다면?

2023-01-20
조회수 79


짜잔~ SH독산역 달팽이집 커뮤니티실에 생긴 이 물건은 무엇일까요? 


우리는 이제 잠옷을 입은채 커뮤니티실에 내려와서 세제를 구매할수 있어요!

불필요한 플라스틱 통 없이요! 심지어 빠르고 간편하게!

세제가 똑 떨어졌을때 먼 길을 가지 않아도 되죠!


택배를 통한 탄소발자국을 만들지 않아도 되고, 

그 어떤 쓰레기를 만들지 않은채, 세제를 구매할 수 있어요!


이 물건은 바로 리필자판기 입니다! 

23년 1월 10일, SH독산역 달팽이집 커뮤니티실에 주방세제, 세탁세제, 섬유유연제를 구매할수 있는 리필자판기가 설치되었어요.


어느덧 재작년이 된 2021년, 달팽이집에 사는 것만으로도 기후위기에 대응할 수 있도록, 기후위기 대응활동 장벽을 낮추기 위해

달팽이집에 제로웨이스트샵과 자원순환거점을 결합하는 <틈새구역>을 진행했었죠. 

LH중곡 달팽이집 그리고 달팽이집 연희의 1층 커뮤니티실에서 약 3일~2주 동안 리필TF팀을 필두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틈새구역을 통해서 입주조합원과 동네 주민분들은 제로웨이스트 물품과 리필을 할 수 있는 물품을 가까운 곳에서 접하고, 구매할 수 있었어요.


틈새구역 첫번째 이야기

틈새구역 두번째 이야기

틈새구역 세번째 이야기


이때 LH중곡 달팽이집에서는 무인운영도 함께 진행했었는데요,

리필TF의 활동이 끝나도 달팽이집에서 틈새구역을 계속해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실험이었어요.

이때 자판기를 활용하는 방법도 찾아봤었던 기억이나요.

하지만 당시에 리필스테이션과 자판기가 결합된 형태는 홈플러스나 아모레퍼시픽처럼 대형 건물에만 있었고,

기존 자판기를 DIY하자니 가격이 비싸서 시도를 하지 못하고 무인운영 정도로만 진행을 했었어요.


틈새구역 이후에도 달팽이집과 리필스테이션을 접목할 수 있는 지점과 기회를 계속 엿보다가,

지구샵과 협력사업을 논의하는 와중에 달팽이집에 리필자판기를 설치하게 되었습니다!

지구샵의 여러 지점에서는 이미 리필자판기가 설치되어있더라구요.



리필자판기가 들어오기 전날, 커뮤니티실 관리 역할을 맡은 식구분들과 함께 가구 배치도 다시하고요, 청소도 했어요~



리필 자판기가 들어오는 날 저녁에는 설명회를 진행했습니다. (23/01/10 저녁 8시)


리필스테이션을 이용해본 경험이 있는 분들도 있고, 이용해본적은 없지만 관심을 가지고 있던 분들도 있었는데,

다들 리필자판기는 처음 사용해보신다고 하더라구요! 

리필자판기 이용방법, 관리방법 등을 나누고 직접 구매도 해봤습니다. 

저도 리필 자판기는 처음 이용해보는데 정말 빠르고, 간편하고, 저렴하더라구요!

SH독산역 달팽이집이 있는 금천구에는 현재 리필스테이션이 1군데만 있고, 그나마 가까운곳은 관악구에 있다고 하더라구요!

이제 아주 가까운 곳에서 리필스테이션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필자판기는 6개월 정도 시범 운영을 하고, 이후에는 달팽이집 자치회에서 결정하는 바에 따라 커뮤실에 계속 둘지 말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리필자판기를 설치해주신 '에코도모'에서는 앞으로 아파트와 같은 공동 주택공간에 리필자판기를 비치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계시더라구요.

많은 청년주택에도 리필자판기가 설치되어서 더이상 플라스틱 소비없이, 쓰레기없이 알맹이만 쏙! 살수 있는 곳이 많아지길 바랍니다.


2021년 대의원과 조합원들의 활동으로 진행했던 그린달팽이와 틈새구역을 진행한 경험을 통해 2023년 시작을 리필자판기와 함께 하게 되어서 기쁘고 신기합니다.

달팽이집을 통해서 다양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는 계속됩니다~!

앞으로도 SH독산역 달팽이집에서 리필자판기 외에 진행될 제로웨이스트 행사를 기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