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근자 수첩] 민달팽이는 느리지만 멈추지 않긔

2026-05-28
조회수 116

달하~ 안녕하세요! 지난 4 말부터 사무국에서 근무하게 된 하늘입니다. 어느덧 한 달이라는 시간이 지나갔네요. 사무국 한 켠에서 시간을 보내며 보고 듣고 느낀 점들을 이곳에서 나눠보고 싶습니다.

 

우선 저는 협동조합국의 임팩트보고서 작성 업무와 시설관리팀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임팩트 보고서는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이 달팽이집을 운영하며 어떤 변화(임팩트)를 만들어내었는지 측정하여 보여주고자 하는 보고서입니다. 이를 위하여 달팽이집의 공급과 운영에 대한 데이터와 실제 입주하여 살아온 사람들의 목소리를 들여다 보고 있습니다. 또한, 시설관리 담당자로서 달팽이집의 수리와 시설 관리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인수인계와 업무 적응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달팽이집 입주자 여러분들의 삶의 질 향상과 안전한 주거지를 위하여 열심히 하겠습니당

개인적으로 민달팽이를 알게 된 것은 고등학교 시절 학교협동조합 활동을 하며 졸업 후 대안적인 삶에 대해 친구들과 함께 고민하던 때였습니다. 셰어하우스, 공동주거 등에 상상을 키워나가던 시절이었기 때문에 민달팽이와 같은 팀들이 인상적이었습니다. 그 외에도 지역공동체와 도시재생과 같은 키워드에 지속적인 관심이 있었고, 좋은 기회를 통해 민쿱과 함께 하게 되었네요.


민쿱에서 한 달간 지내며 보고 느낀 것들

1. 강아지 귀여워

사무국에는 든든한 동료 두 분이 더 있답니다. 바로 요키와 오트! 지치고 피곤한 이들도 이들을 만나보면 바로 웃음짓게 된답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항상 차갑죠. 시간이 좀 더 지나면 저에게도 꼬리를 흔들어주는 날이 오기를

04b6285b6ff36.jpg

2. 학식 최고야

여러분들에게 직장 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요? 저는 맛있는 점심 식사라고 생각합니다. 민달팽이 사무국 직원들이 최근 가장 자주 가는 곳은 바로 추계예대의 학생식당입니다. 일단 저렴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너무 맛있습니다. 뷔페 형식인데 메인 메뉴만 3개 정도는 됩니다. 거기에 우동, 소바, 마라샹궈, 꿔바로우, 오리고기 등 메뉴의 다양성도 상당하답니다. 혹시 북아현동 사무실에 오시게 된다면 저희와 함께 학식 먹으러 가요!

af4a1c4cdfca2.jpg83c49a138c3c3.jpg

eb0c7158e817d.jpg64663c3a8600b.jpg

3. 함께 하는 이들이 있어 좋다

민달팽이는 여름이 되면 팥빙수를 포장해와 함께 먹는답니다. 팥빙수를 먹으며 귀신 얘기를 나누었더니 에어컨을 틀지 않아도 시원한 것 같더라구요. 하핫

d40a8f88c8a4b.jpg4defaff9efd40.jpg

그리고 팔레스타인 해방과 활동가 탄압 규탄에 대해서 연대를 하기도 했답니다. 연초부터 관심을 가지고 개인적으로 활동해오던 주제인데, 적극적으로 연대하려고 하는 민달팽이와 함께 할 수 있어서 기뻤답니다.


9c93c14b4bc72.jpeg

이렇게 소소한 감동이 있는 민달팽이 사무국에서 저는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민달팽이주택협도조합의 일원으로서 모두에게 인정받기 위해서는 더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언젠가 달팽이집에 거주하며 더 가까운 곳에서 민쿱과 함께 할 그 날을 기다리며, 느리지만 꾸준히 걸어가는 민달팽이 하늘이 되겠습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