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보고] 함께 변화를 만들어갈 '민쿱TF' 를 시작합니다. (교육/커뮤니티/공급/투자)

2019-05-10
조회수 201


협동조합은 조합원의 참여와 활동으로 나아갑니다. 고이지 않고, 고민하고, 변화하는 민쿱을 위하여 조합원들이 의지와 시간을 내었습니다.

3월 29일부터 4월 5일까지 스무 분이 훨씬 넘는 조합원 분들이 TF에 신청하였어요! (와우 와우 와우!)

그리고 4월에  TF 첫 모임을 시작했습니다. 각각의 TF를 소개합니다 ^-^






1. 교육TF


교육TF 첫모임을 가졌어요. 많은 조합원들이 관심을 갖고 문의를 주셨어요. 현재 13명의 조합원이 함께 이야기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민쿱의 예비입주자교육을 기획하는 것을 시작으로 민쿱의 교육 과정을 개선하려 합니다. 그리고 조합원 교육 기획부터 더 나아가서는 공유 주택의 입주코디네이팅을 설계하고자 합니다.


그렇다면 교육TF는 어떤 고민으로부터 시작하였을까요? 현재 서울부터 부천, 전주까지 총 10곳의 달팽이집이 있지요. 이 곳에는 전통적인 가족 관계가 아닌 각각의 1인 가구 청년들이 모여서 살고 있습니다. 달팽이집 입주조합원들은 민주적이고 안전한 공동체, 수평적이고 서로를 존중하는 문화의 필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고 이야기를 해오고 있어요. 입주와 퇴거가 반복되는 임대주택이라는 특성이 있기에 합리적인 자치 운영 구조가 필요하고 사는 사람과 조건이 바뀌어도 대안적인 의견을 내면서 조정해 갈 수 있는 문화가 필요한 것이지요. 그래서 민달팽이 공동체는 어떠한 공동체인지 더 명확한 내용을 제시하고 또 함께 잘 살아가기 위해 협의하고 소통하는 과정, 그 구조를 설계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교육TF는 첫모임을 시작으로 이제 막 논의를 시작하였어요. 격주 화요일 저녁에 만나기로 하였어요. 조합의 정체성과 활동 방향에 고민이 많은 조합원 분들이 교육TF에 많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바쁜 시간을 내어 함께하고 있는 만큼 우리가 보내는 시간이 ‘재밌고’, 의미있는 과정이기를 바랍니다. 교육TF에서 정리하고 결정한 내용들은 조합원들에게 열심히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D


2. 커뮤니티TF


지난달, 커뮤니티 TF가 첫 스타트를 끊었습니다!

커뮤니티 TF는 함께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을 해보는 모임입니다. 

달팽이집에 살고 있는 입주조합원뿐만 아니라 민쿱의 일원인 일반조합원들도 같이 참여를 해주셨어요!!


4월17일 저녁 첫모임에 사무국을 포함한 총 5명의 조합원들이 모였습니다. 이날은 커뮤니티 TF의 전반적인 계획과 개인들의 의견을 들어보는 날이었습니다. 

이번 커뮤니티TF에서는 달팽이집의 구성원들이 평등하고 다양한 문화 속에서 함께 살기 위한 [달팽이집 규약] 을 제정하기로 했습니다. 조합원 모두가 공감하는 동시에 꼭 인식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규약문으로 적고, 이를 모두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4월28일 두번째 모임에서는 각자 선정한 주제들에 대해 직접 규약문을 써오고 피드백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아직은 부족한 점이 많아서 계속 문장을 다듬고, 외부의 의견도 들어볼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번 커뮤니티TF를 통해 같이 살아가는 방법에 대해 한층 더 깊게 고민해보면서 주택협동조합의 공동체에 좋은 선례를 제시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감도 있습니다.

 

앞으로 나올 달팽이집 규약!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3. 공급TF


이제 민달팽이는 남이 공급해놓은 주택을 임대해서 활용하는 방식이 아니라, 우리가 직접 공급을 하는 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글로만 떠들어도 엄청 설레는군요! 물론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에 공급 TF에서도 다양한 논의를 하고 스터디도 이어가고 있습니다.


우선, 사업/수요자 부문으로 나뉘어 연구를 진행하고 서대문구에 주택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2호집 매입, 토지지원리츠, 경기도 수요자 임대주택 사업 공유, 서울시 사회주택 사업 유형 공유, 주거공동체 사례, 수요자 도면 검토, 노동조합 금융연계 등 다방면으로 TF 활동이 진행중이랍니다!


올 해에는 반드시 모두가 힘을 모아서 우리가 정말 이상적으로 바라는 주택을 하나 공급하고자 노력할 예정이오니, 다들 기대 대박 많이 해주셔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4. 투자TF


투자TF는 2호집 매입과정에서 자본금 확보를 위한 역할을 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소수 정예의 컨셉으로 참여해주신 분들께서 각자의 역량을 발휘해서 다양한 의견과 활동을 이어왔습니다. 우선 감정평가를 통해 2호집 매입에 대한 가능성과 전략을 논의하였습니다. 그동안 민달팽이 사무국이 갖추지 못한 역량이었다보니 투자 TF의 활약은 큰 힘이 되었습니다.


2호집 매입이 본격화된다면, 조합원의 역할을 확장할 수 있는 방식의 고민으로 연계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면, 출자금을 높이는 방식이 있겠지요. 그리고 2호집을 다양하게 상상해보는 프로젝트에도 함께 참여할 예정입니다.

투자 TF는 자주 모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임팩트 있는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5. 시설관리TF


시설관리TF는 신청하신 분들이 매우 적어서 아직 모이지 못하였어요. 머지 않아 한번 더 TF팀을 모집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