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근수첩] 상근자의 시간은 빠르게 흘러간다.

2020-02-14
조회수 114


안녕하세요:)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민쿱) 상근자 송현정입니다. 

상근수첩은 민유/민쿱 상근자들이 돌아가면서 쓰고 있답니다. 2020년 1월의 상근수첩은 제가 쓰게 되었어요.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민쿱 사무국 소개

민쿱의 상근자는 지금 5명이 있어요. 달팽이집·민쿱의 커뮤니티 촉진을 기획하고 달팽이집 입퇴실을 관리하는 주거관리팀의 기웅, 시도.  홍보/마케팅을 담당하고 달팽이집 시설을 관리하는 운영지원팀 정헌, 대외활동과 민쿱의 재정을 담당하는 이사장 한솔, 그리고 회계와 팀별 업무 지원 및 여러 잡무를 하고 있는 사무국장 제가 있습니다.


내 소개

상근자가 된지 2년이 되었어요. 입주관리팀에서 1년, 사무국장으로 1년. 민쿱의 직원이 되기 전부터 달팽이집2호에 살고 있는 5년차 입주조합원이기도 합니다. 좋은 사람들과 같이 일하고 싶어서, 가치 있는 활동을 하고 싶어서, 나 자신도 평생(?) 집걱정 없이 살고 싶어서, 외롭게 살기 싫어서(?), 따뜻하게 살고 싶어서 등등 많은 이유로 민쿱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사무국 하루 일과

민달팽이 상근자들은 무슨 일을 해요? 라는 질문을 가끔 들었던 것 같아요. 상근수첩이니까 하루의 일과를 시간에 흐름에 따라 한번 적어보겠습니다.


어제는 2월 13일 목요일이었어요. 기본 업무 시간은 10~19시입니다. 민쿱은 코어타임이 13~17시인 자율근무제 형태로 일하고 있어요. 저는 그냥 10시에 출근합니다.


요즘은 SH목동/LH중곡/LH응암역 달팽이집 입주조합원을 모집하는 기간이에요. 어제 오전 10시에 시도와 한솔은 서울혁신파크에 달팽이집 입주자 모집 홍보물을 붙이고 왔어요. SH/LH주택의 경우, 입주자격 조회를 위한 서류 제출이 필요한데요. 서류 관련한 문의를 비롯하여 요즘은 하루 수십 건의 입주 문의가 있습니다.(감사합니다!!!)


매주 목요일에는 조직문화 점심 식사와 민유 민쿱 공동 회의가 있습니다. 민유/민쿱 상근자 9명이 같이 점심을 먹으면서 지난 한 주간 일하면서 느꼈던 생각들, 즐거웠던 점, 어려웠던 점 등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누면서 식사를 하는 시간이예요. 하지만 어제는 몇 달 만에 조직문화 점심 식사가 취소되었어요. 민유는 총선 정책요구 기자회견에 갔고, 민쿱은 청년주택반대 님비현상 인터뷰가 있어서 시간이 맞지 않았습니다. 식사는 못했지만 오후에는 공동 회의를 하였습니다. 오늘 회의의 포인트는 총회 준비였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예정된 총회는 미루어졌으나 총회 준비는 이제 거의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사장은 사회주택협회 이사회, 청년주택 회의로 이동)


입주조합원과는 카톡 채널로 주로 소통을 하고 있어요. 민쿱 상근자들은 어제 '전입신고 문의, 갈등 조정 상담, 예비입주자 집보기 소통, 초기 입주 주택 공과금 문의, 퇴실 문의, 시설 수선 문의, 공과금 납부 문의' 등으로 약 스무 분의 입주조합원과 소통하였어요.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상을 많이 받으면서 요며칠 반지하 주거를 비롯한 비적정주거, 한국의 주거복지에 대하여 사회적으로 다시 이슈가 되고 있고 관련하여 민달팽이에도 여러 언론에서 연락이 오고 있습니다. 청년주택 반대 님비도 마찬가지이구요. 청년주택 반대 님비 담당자인 한솔은 그저께는 ㄱ방송국, 어제는 ㅅ방송국과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어제 드디어 2019년 재무제표가 나왔습니다. 근 이 주간 세무대리인과 하루 몇 시간씩 논의했었는데요. 한 해의 회계를 정리하는 게 쉽지 않은 일이더라고요. 한 번 해봤으니 2020년에는 훨씬 수월하리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하루를 보내면 어느덧 퇴근할 시간이 되어있습니다. 할 일을 아직 다 못했는데 말이죠!


고민

#이 조직에서 나를 비롯한 상근자 개개인은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가?

#달팽이집 운영 7년차인 민쿱은 운영의 전문성을 어떻게 확보하고 유지시킬 수 있는가?

#신입상근자교육을 만들어야 하는데...

#업무 매뉴얼을 제대로 만들어야 하는데...

이런 저런 많은 고민이 있어요.


즐겁게 일하는 내용은 사진으로 대체합니다:D


회의하러 가는 길조직문화 식사 시간우리 모두 화이팅!


열심히 일하고 있습니다~!민유가 즐겁게 회의를 하고 있어서 찰칵!


귤선물 감사합니다:)사과 깎는 사람들


1등 되면 전액 출자하기로 하였습니다ㅋ.ㅋ생일 선물을 서로 챙깁니다!


날씨 좋은 날에는 야외에서 회의/업무를...!건전한 회식 문화


민쿱룩인가요?힘들때는 퇴근하고 서로 친구가 되어줍니다 ♥
사무국장님 오래오래 국장해주세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