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을 기반으로 한 주거공동체, 세종대학교 캠퍼스타운 '아름드리 쉐어하우스'

2021-04-27
조회수 76

‘창업 역량 강화도 안락한 주거환경이 있을 때 가능하다’는 취지로 2019년 12월부터 올 해 4월 중순까지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과 민달팽이 주택협동조합이 같이 손잡고 운영한 세종대학교 캠퍼스타운 ‘아름드리 쉐어하우스’!


  

세종대학교 캠퍼스타운 아름드리 쉐어하우스

창업가들의 사무실과 집이 1분거리에 있어 직주근접 주거모델을 실현하였다고 평가받는 아름드리 쉐어하우스는 세종대학교가 기존에 소유한 건물을 창업가들의 니즈에 맞게 리모델링하여 운영했습니다.

 


Q. 창업가랑 쉐어하우스랑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높아진 주거비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 입을 모아 말하는 것이 있습니다. “고정지출인 주거비가 높아질수록 부담이 커진다”는 것입니다. 불안정한 소득을 바탕으로 미래를 그려내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주거비에 대한 부담을 느낀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창업가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날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청년주거 부담에 대한 해결의 시급성은 청년창업가에게도 피해갈 수 없는 문제가 되었고, 주거비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보다 창의적인 활동을 위한 창업지원주택을 조성하는 것이 세종대 캠퍼스타운 쉐어하우스 ‘아름드리 쉐어하우스’의 출발점이 되었습니다.



이 외 특징으로는

- 세종대 캠퍼스타운 오피스(가온누리 1)과 인접한 주거공간 (직주근접형 모델)으로 창업과 연계할 수 있는 공유형 창업지원주택 운영

- 도시 안에서 다양성이 보장되는 주거 공동체 구성

이 있습니다.

 

 

2020.11 입주자 워크숍


사회주택의 의미를 넓히는 데에서도 특징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아름드리 쉐어하우스는 혼자서는 안정된 주거권을 갖기 힘든 우리 사회에 대안으로 자리잡은 사회주택의 기존 취지를 넘어, 변화된 산업의 구조와 생활양식에 사회주택이 맞춰가고 있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민달팽이주택협동조합은 주거 공동체를 구성하고 창업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아름드리 쉐어하우스의 운영관리를 맡아왔습니다. 달팽이집 운영관리를 통해 길러온 주택 관리 역량을 매뉴얼화 하여 입주자에게 배포하는 동시에, 창업자간 커뮤니티 운영을 맡았습니다. 커뮤니티실의 용도를 창업활동에 적합한 회의실로 용도를 변경하고 창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입주 기업 대표들간 연계성을 지닌 공동체를 만드는데 의의를 두었습니다.

 


2020.12 비대면 네트워크 프로그램 '아름드리의 크리스마스'


입주자 워크숍을 가동하자 불어닥친 팬데믹의 영향, 5인 이상 집합금지 조치로 예정된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진행하였던 것이 아쉬웠지만, 지난 12월에는, 모두가 어려운 팬데믹 국면을 이겨내기 위해 서로가 서로에게 따뜻한 편지를 주고받기도 했습니다,


 

2020.03 아름드리 쉐어하우스 노동법 교육


창업가들이 모인 주택 답게 필수적인 창업 역량 강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기업 운영의 시너지를 더할 수 있는 세무교육, 노동법교육 등도 진행하였습니다. 강의를 해주신 강사님의 열의를 바탕으로 추가 교육까지 진행해주셨다는 후문!!


 

2021. 04 입주자 만족도 조사

6개월간의 운영동안 높은 만족도를 내고 사업을 끝마칠 수 있었습니다.

 

“항상 입주자 입장에서 신경써주시고, 어려운 코로나 시기에 맞게 좋은 프로그램들 진행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사무실 책상에서만 창의력이 나오는 시대를 벗어난 지금, 안정적인 주거권을 바탕으로 집 안에서의 다양한 경험이 우리에게 어떤 다양성을 가져다주고 창의력의 바탕이 되는지 실험하고 증명해낸 창업 기반 공유주거모델 ‘아름드리 쉐어하우스’의 소식이었습니다. 입주하신 창업가 분들의 성공을 기원합니다!!